국민대학교 유라시아 연구소

 Total 38 articles , Current page is 1/2  Logged user : 0
   View article
  관리자   Date : 2011/12/07  Hit : 2623  
 비소츠키의 삶을 조명한 영화 개봉
 
 
비소츠키의 삶을 조명한 영화 개봉
 
 
사진: Sony Pictures Releasing
 
바딤 슬랩첸코(국민대학교 유라시아연구소)
 
 
   소비에트 시기를 풍미했던 블라디미르 비소츠키는 많은 러시아인들의 기억 속에 영원한 영웅으로 남아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언론의 자유가 철저히 통제되었던 그 시절에 가수는 자신의 노래를 통해 전 국민의 자유에 대한 열망을 표출하였다. 소련 당국의 입장에서 그는 눈에 가시와 같은 존재였지만 대중들 사이에서의 엄청난 인기 때문에 함부로 할 수 없었다.
    비소츠키가 사망하였을 때 당시 6살이었던 나는 아직도 그 해 여름의 기억이 생생하다. 공식적으로 보도되진 않았지만 그의 장례식에 수만 명의 군중들이 몰려들었다. 당시는 모스크바 올림픽 기간이었는데 장례식 기간 동안 올림픽 경기장의 객석이 많이 비어 있었다고 한다. 온 나라가 자신들의 영웅을 떠나 보내는 마지막 길의 그를 배웅하러 나간 것이다.
    블라디미르 비소츠키 사망 이후 30년 지난 올해 그의 아들인 니키타 비소츠키가 쓴 각본으로 12월 1일에 영화가 개봉되었다. 이 영화의 개봉과 관련하여 가장 큰 이슈는 극중 비소츠키의 역할을 맡은 배우의 이름이 공개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심지어 영화의 엔딩 크레딧에서조차 남자 주인공의 이름은 언급되지 않았다.
    더욱 흥미로운 점은 촬영장 내 같은 장면에 등장하는 배우들도 극중 비소츠키가 누군지 몰랐다는 것이다. 물론 모든 출연진이 비밀을 엄수하겠다는 내용의 서약서를 작성하긴 했지만 주연을 맡은 배우가 누군지 아는 이는 거의 없었다. 그것은 주연을 맡은 배우가 분장한 체로만 촬영장에 나타날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1채널 방송국(Первый канал) 국장인 콘스탄틴 에른스트에 의하면 비소츠키의 역을 위해 수십 명의 배우들이 오디션을 보았으나 가장 부합하는 인물을 찾을 수 없었다. 따라서 제작자들은 비소츠키의 완벽한 재현을 위해 컴퓨터 그래픽을 사용한 특수 분장을 이용하기로 하였다.
    실리콘 재질의 특수 분장 마스크 제작에만 3만 달러의 비용이 소요되었다. 표트르 고르셰닌 분장감독은 이 마스크를 만들기 위해 6개월 동안 500여 장의 븨소츠키 사진을 연구하였다. 이렇게 어렵사리 만들어진 특수 마스크는 안면 근육의 미묘한 움직임을 살려낼 수 있었다.
    기자와 블로거들은 비소츠키의 역에 어울릴법한 배우들의 레이팅을 조사한 바 있다. 블라디미르 보도비첸코프, 파벨 데랴벤코 그리고 안드레이 소콜로프와 같은 배우들이 물망에 올랐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세르게이 베즈루코프에게 표를 던졌다. 물론 베즈루코프를 연상케 하는 연기 방식이 가장 큰 이유가 되겠지만 비소츠키의 역할을 맡은 배우의 귀가 베즈루코프의 귀와 똑같이 생겼음을 근거로 이야기하는 이들도 있다.
   한국에서 이 영화가 개봉될 가능성은 거의 희박하기 때문에 영화 속 비소츠키에 대한 수수께끼를 풀기 위해서 DVD로 발매될 때까지 기다려야 할 것 같다.

<인터넷칼럼>에 게재된 내용은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으로
유라시아 연구소의 공식견해가 아님을 밝혀둡니다
 
Next   정치적 변화의 기로에 선 러시아 관리자
Prev   러시아 관광객, 옷 입는 스타일만 봐도 알아볼 수 있다. 관리자
LIST


Copyright 1999-2019 Zeroboard / skin by sayz.net